• HOME
  • 자격증안내
  • 임상수련보고서

임상수련보고서



심리상담 수련 절차


1. 기본적 정보의 수집

기본적인 정보란 내담자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연령, 성별, 종교, 결혼여부, 교육정도, 직업, 직위, 봉급수준 등 인적사항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기혼자의 경우 결혼시기, 결혼기간, 이전의 결혼 경험, 이혼경험, 사유등과 현재 배우자의 연령과 직업, 자녀의 수 등도 함께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또한 이전에 상담이나 정신과적 치료, 입원의 경험이 있는지, 어떤 종류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도 살펴본다.


2. 주 호소 내용의 정리

우선 내담자가 직접 표현한 내용(주 호소)이 무엇인지를 정리하여야 한다. 이때 주된 문제가 시작된 시기, 주로 일어나는 상황, 내담자 자신이 생각하는 문제의 발생원인 그리고 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내담자 나름대로의 해결 또는 대처방식 등을 함께 알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현재 호소한 내용 이외에 또 다른 문제 혹은 증상이 있는지도 알아보아 정리해 두어야 한다.


3. 가족관계에 관한 자료수집

사례연구에서는 가족관계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취급되고 있다. 가족관계에 관련된 자료는 가능한 한 상세히 수집하는 것이 좋다. 가족에 관한 자료로는 내담자가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들에 대한 사항뿐 아니라 성정과정에서 함께 있었던 가족과 주요 동거인에 관한 자료도 포함된다. 즉 부모, 형제, 조부모, 현재 배우자, 자녀에 대한 가족상황과 주요 동거인, 현재 동거 가족상황을 도표로 기록한다.
이와 아울러 가족에게 유전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질병이 있는지 등가계의 유전적 소인에 관한 정보도 수집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간질이나 자살한 사람 혹은 정신질환을 앓았거나 현재 앓고 있는 이가 있는지 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유용하다.
또한 부모, 형제, 자매와의 관계, 성장기관 동안의 주요 사건, 현재의 문제상황 직전에 내담자 처해있던 환경, 결혼생활에서의 적응양식과 부모로서의 역할수행 방식에 관하여 파악하고 정리해두어야 한다. 즉 내담자와 부모의 관계, 형제자매 관계에서 특히 애정을 느끼거나 경쟁하고 있는 대상이 있는지, 가족들과 관계를 맺는 양식은 어떠하며 특정사건이 내담자나 가족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기혼자의 경우 배우자나 자녀들과는 어떠한 양식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지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4.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에 관한 자료의 정리

상담자는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우선 내담자의 신체적, 성적, 정서적 성숙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한편 내담자가 현재까지 겪어온 주요 생활경험을 어떻게 소화하고 자신을 어떠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지도 조사하여 두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취미, 특기, 장래희망 등 내담자의 관심분야와 내담자의 환경 속에서 위안을 받을 수 있는 정서적 지지기반(특히 내담자를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사람들), 치료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담자의 자원(지구력, 적극성, 자존심, 지능 등)은 무엇이 있는지도 파악해 두어야 한다.
개인적 특성에 관한 자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으로 내담자의 성격구조 및 특성에 관한 자료의 수집이다. 여기에는 내담자의 권위 인물에 대한 태도, 자아개념, 의존욕구로부터의 독립 정도, 갈등의 주된 해결방식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내담자의 대인관계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여야 한다. 한편 이성과의 관계는 어떠하며 깊이 있게 유대관계를 지속시킬 수 있는지, 그 관계의 특징이 무엇인지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


5. 상담의 진행과정에 관한 자료의 기록

첫째, 어떠한 상담기법을 적용하였고 상담의 빈도와 전체 회수는 몇 회인지.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은 어떠하였는지 등을 기록해둔다. 이와 함께 각 회기에 특징적인 내담자의 반응, 예를 들면 매우 저항감을 표현하였다든가, 몹시 울었다든가, 쉬지 않고 자기 증상만을 반복 호소하였다든가 하는 것을 기록해 둔다.
둘째, 상담 중 일어난 중요한 일들, 즉 상담 전후에 내담자가 꾼 꿈,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표현하는 전이감정, 저항적 태도 등에 주의를 기울여 이를 기록해 두어야 한다. 내담자의 전이감정의 기록은 그 유형과 표출정도 및 시기를 포함하며, 저항에 관한 기록에서도 유형과 표출정도 및 시기 등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상담의 효과로 어떠한 변화가 내담자에게 일어나고 있는지, 자신의 문제를 통찰하고 있는 정도는 어떻게 변화되어 가고 있는지 그 변화상황과 통찰한 내용이 얼마나 행동으로 실천되고 있는지를 기록해 두어야 한다.


6. 기타 자료의 수집

앞에서 말한 자료들과 함께 심리검사의 자료가 첨부되는 것이 좋다. 특히 사례연구에서는 내담자에게 일어난 궁극적인 변화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필요가 있으므로 첫 면접 시작 전과 종결 시 내담자의 상태를 같은 심리검사로써 측정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하여 상담의 효과뿐 아니라 사례연구의 결과분석이 가능해진다.
또한 상담의 진행과정 중 교육지도(SUPERVISION)를 받았다면 그 내용도 함께 기록해 둔다. 이때 특히 상담자에게 도움이 되었던 내용과 이후 그로 인하여 바뀌어 지거나 강화된 상담자의 접근방법 등도 함께 제시하는 것이 좋다.
한편 상담초기에 상담자가 예측하였던 내담자의 예후에 관한 견해도 명시하여 둔다. 그리고 사례연구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객관적 척도로 측정하고 할 경우 그 심리검사 등의 도구를 미리 준비하여 둔다.


* 상담사례보고서 수록 내용

1. 내담자의 인적사항(가족관계 포함)
2. 상담동기: 내담자 선정동기
3. 상담목표: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를 토대로
4. 상담내용: 회기별 서술-가능한 축어록도 포함
5. 상담결과
6. 사례에 대한 평가


▣ 상담 현장 실습 및 사례연구 보고서 안내


Ⅰ. 심리상담 수련

1. 심리상담 수련 일지

Ⅱ. 사례연구

◈ 첫 번째 사례
1. 내담자의 배경 및 상담전략
2. 회수별 상담내용
3. 상담자의 상담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
4. 매 회기의 상담 내용 중 핵심 부분을 풀어 기술하기

◇ 심리상담 수련

▶ 수련대상 :
▶ 수련기간 :
▶ 수련장소 :
▶ 수련일지 : 45시간이상
▶ 사례연구 : 1 사례당 10시간 이상


◇ 심리상담 수련 및 사례연구보고서 작성 방법

▶ 심리상담 수련
1. 심리상담 수련 종합보고서
- 작성시기 : 심리상담 수련 종료후
- 작 성 자 :
2. 심리상담 수련일지 : 상담자가 상담한 내용을 상세히 기재(10시간 이상)

▶ 2종 이상의 사례연구
1. 사례연구 대상선정(2건 이상)

2. 내담자의 배경 및 상담전략
- 심리상담 수련 내담자 중 연구보고 대상자 선정
- 내담자의 인적사항과 상담자가 본 내담자 및 상담전략을 기재

3. 회수별 상담내용
- 대상자의 상담내용을 일자별로 요약하여 기재

4. 상담과정 전반에 대한 상담자 자기평가
- 상담 종료후 상담자의 자기평가 내용 기재

5. 한 회분의 상담내용 풀어 적기
- 매 회기 상담 내용 중 핵심적인 부분에 대하여 기술한다.

◇ 심리상담 수련 지도

▶ 심리상담 수련 지도자
▶ 지도내용

상담진행과정에 대한 지도는 수련생의 상담진행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점,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의 관계,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수정을 위한 방법, 그리고 내담자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 등에 대한 조언과 지도를 받음.





한국복지상담실천학회 | 회장 최태수 | E-mail: kwcps@daum.net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용구대로 2242 상가동 201호 | TEL: 031-282-0230 | FAX: 031-282-0230
Copyright ⓒ Korea Welfare Counseling Practice Society. hosting by 1004pr